기고/인터뷰

[헝가리] 서정하 대사 / MTV / 인터뷰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10.10.06
원본URL
http://www.mofat.go.kr/webmodule/htsboard/template/read/korboardread.jsp?typeID=11&boardid=754&seqno=303327&c=TITLE&t=&pagenum=36&tableName=TYPE_ASSOCIATE&pc=&dc=&wc=&lu=&vu=&iu=&du=

"Taste of Korea" 행사 개요 및 양국관계
서정하 주 헝가리 공화국 대사 / 2010.10.6(수) / MTV




1. 오늘 행사의 성격과 목적에 대하여 ?

   - 오늘 이 행사는 한국의 국경일인 개천절을 기념하는 동시에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우선 한국의 궁중요리를 선보이는 행사를 마련하였습니다. 이 요리는 헝가리 MTV에서 방영된 ‘대장금’ 드라마에서 소재가 된 바도 있습니다. 오늘 한국 궁중요리를 보여주기 위해 모형을 전시하였으며, 한국의 요리전문가들이 만든 특별 요리를 시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아울러 한국의 전통 무용과 음악 공연이 있습니다. 공연가들은 한국의 수준 높은 예술가들입니다. 이들이 보여줄 작품들은 옛날부터 한국인들 사이에 전래되어 오던 음악과 무용으로서 한국의 독특한 예술세계를 보여줄 것입니다.


2. 한국음식 소개와 문화행사를 헝가리에서 개최하는 이유는?

   - 오늘 이 행사를 마련한 것은 한국 문화에 대한 헝가리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저는 한국 문화에 대한 헝가리인들의 인지도가 그다지 높지 않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헝가리에서 인지도가 비교적 높은 한국기업과 상품만큼 우리 국민들이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한국 문화를 헝가리에서 더욱 알리고 싶었습니다. 한국인들은 오랜 기간 독특한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왔습니다. 한국인들은 옛날부터 문화를 중시해 왔으며, 주변국으로 문화를 수출하는 나라였습니다. 지금 한국정부는 한국의 국가브랜드 제고 차원에서 이처럼 우수한 한국의 전통문화를 외국에 알리고, 또 공유하는 노력을 적극 기울이고 있습니다. 어느나라나 마찬가지이겠지만, 한국의 이러한 문화적 특성은 한국요리와 음악, 무용을 통해 잘 표현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한국의 그러한 문화적 특성을 헝가리인들에게 알리려고 마련한 것입니다.


3. 한·헝 관계 현황과 전망은?

   - 한국 국민들은 헝가리가 20여년전 구사회주의권 국가중에서 제일 먼저 한국과의 수교를 결심한데 대해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역사적으로 주변국들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국가적 독립과 민족적 동질성 유지를 해온 공통의 경험을 갖고 있는 헝가리 국민들에 대하여 남다른 친밀감을 갖고 있습니다. 또 헝가리가 아시아에 뿌리를 갖고 있는 국가라는 점도 친밀감을 느끼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인들은 헝가리의 발전과 번영을 바라고 있으며, 한국 정부도 헝가리와의 우호협력 관계 증진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 실제 양국은 이념과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로서 국제적으로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을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 중요한 협력 파트너입니다. 이러한 경제협력의 중심에는 한국기업들이 있습니다. 한국기업들은 1989년 헝가리와 수교이후 헝가리를 유럽시장 진출의 관문으로 생각하고, 헝가리에 적극 투자 진출하였습니다. 양국간 교역규모도 연 20억불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헝가리에 투자 진출한 한국기업들은 헝가리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앞으로도 헝가리가 겪고 있는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제 양국의 협력관계는 다양한 분야로 확대 발전하고 있습니다. 문화적 교류와 협력도 점차 활발해지고 있고, 학술, 교육, 과학기술 등에서 새로운 협력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양국의 협력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